프로이트

Book/읽은 책들 2009. 12. 11. 00:32

 하룻밤의 지식여행-14 프로이트
리차드 아피냐네시 저/오스카 저레이트 그림/ 박지숙 역 | 김영사 | 2002년 05월

심리학 개론 읽은 이후로 오랫만에 프로이트 관련 서적. 알던 내용이 많아서 쉽게 읽었다. 융과의 관계가 나중에 비틀렸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어떤 식의 상황들이 전개되었는지는 만화책스러운 이 책이 소통의 통로가 되었다. 프로이트가 수술을 많이 받았다는 것도 알게되었으며, 여러 사례가 그림과 함께 있으니 더 재밌다는 느낌을 받게 해주었다. 어딘가에 박혀있을 프로이드 서적에서 읽었던 사례들은 단지 장황한 설명으로 되어있어서 재밌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만화처럼 구성되어 있으니 너무 재밌었다. 추가적으로 나중에 아들러에 대해서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Posted by 랄라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