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이야기 : 최일남>
먹을 것이 없어서 풀이 아니라 쑥을 뜯어먹는 모녀의 이야기이다. 아버지는 노무자로 뽑혀 안계시고 임신한 어머니를 구양하기 위해서 쑥을 열심히 뜯는 열한살 소녀. 어쨌든 이 이야기를 읽고 나니 나까지 쑥색깔이 싫어졌다.
<동행 : 최일남>
6.25에 파병된 미군이 주인공. 우연찮게 만난 개와 애기를 살피면서 사색하는 이야기이다. 한국사람이 외국인을 주인공으로 내세워서 이야기를 한국어로 엮어갈때 상당히 거북함이 느껴지고 묘한 생각이 든다. 어쨌든 이 단편을 읽고 있으면 나까지 추워지는 느낌이 든다.
<노새 두 마리 : 최일남>
애처로운 느낌을 물씬 풍긴다. 서울에서 노새를 키운다는 발상자체와 노새가 힘겹게 연탄을 배달하는 모습이 블루칼라의 모습을 투영시키는데 결과적으로 노새를 키우는 아버지와 아들이 노새와 동화되어진다. 아무리 노력해도 시장 즉 서울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것을 노새를 비유해서 쓴 소설 같다. 어쨌든 노새라는게 귀엽다는 느낌이 들었다. (귀가 크다든가..) 노새를 좀 키우고 싶네. 역시 부동산이 중요하다.
<서울 사람들 : 최일남>
이 단편 매우 마음에 들었다. 남자 4명이서 목적지를 두지 않고 무작정 짐도 없이 서울을 떠나 시골로 간다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런데 막상 떠나온 시골에는 있기로한 날짜도 더 채우지 못하고 떠나려는 찰나 들어갔던 산속 계곡에서 만난 여인들의 황당한 직업도 인상적이였다. 간만에 졸리는데 눈비벼가면서 읽은 소설.
<타령 : 최일남>
타령은 몇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시장사람들의 이야기가 많고 첫번째가 기름장수와 파출부(?) 아가씨의 이야기, 아들자랑으로 살아가는 생선장수 아줌마 이야기..(껌이라는 발상은 참 독특했음) 재래시장 생선 장수 기수가 병이난 아내를 부양하는 이야기(이것도 마지막에 쓰라린 반전(?)이..) 병신칠갑하기라는 다리를 저는 동태가 변압기를 고치는 이야기, 비오는날 신세타령(뭐 사실 자기자랑인데..)을 하는데 잘 차려입은 여자가 나타나니 일시에 사라지는.. ㅋㅋㅋ 어쨌든 위의 단편들 모두 재밌었다. 최일남씨 소설은 따로 찾아볼 생각이다.
<내 친구 난 놈 : 최일남>
친구인 대철이의 자유로운 인생이 나에게는 더 관심사였다. 역시 마지막은 중남미가 아니라 아프리카인가!!
<너무 큰 나무 : 최일남>
식모살이를 하는 아가씨의 관점에서 바라본 중산층(중산층보다는 좀 더 윗라인인듯..) 가족의 행태(?)를 지적한다. 결국 비도덕적이라는게 이 집의 문제이지만 이런 것보다도 소설 자체가 재밌다. 전체적으로 작가자신도 중산층 정도의 삶을 영유하는데 비해서 소설 자체는 거의 서민의 입장에서 표현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계속 독특하다는 느낌을 받게한다.
<누님의 겨울 : 최일남>
나는 끝부분에 극적인 반전을 원했는데 알고 보니 누나가 아니라 친엄마였다는 등..( 내가 너무 드라마를 많이 봤나..) 반전은 반전이였지만 이념적인 내용이 들어간 반전이라 좀 놀라웠다. 이런 반전도 가능해? 라고 생각하면서 봤다.
<숙부는 늑대 : 최일남>
이 단편도 또한 상당하 재미가 있다. 마지막에 반전이랄까 묘한 묘미도 느껴진다. 하지만 주위에 실제 숙부같은 사람이 있다면 상당히 짜증날꺼 같다고 생각을 했다.
먹을 것이 없어서 풀이 아니라 쑥을 뜯어먹는 모녀의 이야기이다. 아버지는 노무자로 뽑혀 안계시고 임신한 어머니를 구양하기 위해서 쑥을 열심히 뜯는 열한살 소녀. 어쨌든 이 이야기를 읽고 나니 나까지 쑥색깔이 싫어졌다.
<동행 : 최일남>
6.25에 파병된 미군이 주인공. 우연찮게 만난 개와 애기를 살피면서 사색하는 이야기이다. 한국사람이 외국인을 주인공으로 내세워서 이야기를 한국어로 엮어갈때 상당히 거북함이 느껴지고 묘한 생각이 든다. 어쨌든 이 단편을 읽고 있으면 나까지 추워지는 느낌이 든다.
<노새 두 마리 : 최일남>
애처로운 느낌을 물씬 풍긴다. 서울에서 노새를 키운다는 발상자체와 노새가 힘겹게 연탄을 배달하는 모습이 블루칼라의 모습을 투영시키는데 결과적으로 노새를 키우는 아버지와 아들이 노새와 동화되어진다. 아무리 노력해도 시장 즉 서울사회에 적응할 수 없는 것을 노새를 비유해서 쓴 소설 같다. 어쨌든 노새라는게 귀엽다는 느낌이 들었다. (귀가 크다든가..) 노새를 좀 키우고 싶네. 역시 부동산이 중요하다.
<서울 사람들 : 최일남>
이 단편 매우 마음에 들었다. 남자 4명이서 목적지를 두지 않고 무작정 짐도 없이 서울을 떠나 시골로 간다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런데 막상 떠나온 시골에는 있기로한 날짜도 더 채우지 못하고 떠나려는 찰나 들어갔던 산속 계곡에서 만난 여인들의 황당한 직업도 인상적이였다. 간만에 졸리는데 눈비벼가면서 읽은 소설.
<타령 : 최일남>
타령은 몇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시장사람들의 이야기가 많고 첫번째가 기름장수와 파출부(?) 아가씨의 이야기, 아들자랑으로 살아가는 생선장수 아줌마 이야기..(껌이라는 발상은 참 독특했음) 재래시장 생선 장수 기수가 병이난 아내를 부양하는 이야기(이것도 마지막에 쓰라린 반전(?)이..) 병신칠갑하기라는 다리를 저는 동태가 변압기를 고치는 이야기, 비오는날 신세타령(뭐 사실 자기자랑인데..)을 하는데 잘 차려입은 여자가 나타나니 일시에 사라지는.. ㅋㅋㅋ 어쨌든 위의 단편들 모두 재밌었다. 최일남씨 소설은 따로 찾아볼 생각이다.
<내 친구 난 놈 : 최일남>
친구인 대철이의 자유로운 인생이 나에게는 더 관심사였다. 역시 마지막은 중남미가 아니라 아프리카인가!!
<너무 큰 나무 : 최일남>
식모살이를 하는 아가씨의 관점에서 바라본 중산층(중산층보다는 좀 더 윗라인인듯..) 가족의 행태(?)를 지적한다. 결국 비도덕적이라는게 이 집의 문제이지만 이런 것보다도 소설 자체가 재밌다. 전체적으로 작가자신도 중산층 정도의 삶을 영유하는데 비해서 소설 자체는 거의 서민의 입장에서 표현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계속 독특하다는 느낌을 받게한다.
<누님의 겨울 : 최일남>
나는 끝부분에 극적인 반전을 원했는데 알고 보니 누나가 아니라 친엄마였다는 등..( 내가 너무 드라마를 많이 봤나..) 반전은 반전이였지만 이념적인 내용이 들어간 반전이라 좀 놀라웠다. 이런 반전도 가능해? 라고 생각하면서 봤다.
<숙부는 늑대 : 최일남>
이 단편도 또한 상당하 재미가 있다. 마지막에 반전이랄까 묘한 묘미도 느껴진다. 하지만 주위에 실제 숙부같은 사람이 있다면 상당히 짜증날꺼 같다고 생각을 했다.